<사진출처=신대철씨 페이스북>

[월요신문 김윤진 기자] 가수 신대철씨가 밝힌 노래 ‘아름다운강산’에 얽힌 사연이 화제다.

17일 신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TV 보다가 너무 기가 찬 광경을 봤다. 안국역 앞에서 친박 단체들 집회하고 있는데, 이 자들이 '아름다운강산' 을 부르고 있었다. 참으로 어이가 없다”며 말문을 열었다.

신씨는 이어 “아름다운강산이라는 노래는 나의 아버지(가수 신중현씨)가 74년에 작곡한 노래”라며 노래에 얽힌 사연을 공개했다.

신대철씨에 따르면 신중현씨는 당시 청와대로부터 “박정희의 노래를 만들라”며 강권을 받았다. 그러나 신중현씨는 “그런 노래는 만들 수 없다”며 거절했다. 뒤이어 공화당에서 같은 내용의 권유와 함께 “만약 만들지 않으면 다친다”고 협박했지만 재차 거절했다.

이와 관련해 신대철씨는 “그 이후 아버지의 작품들은 줄줄이 금지곡이 됐다. 당시 ‘미인’이라는 노래가 대히트 되어 국민가요가 되었던 시절이다. 그런데 미인은 갑자기 금지곡이 됐다. 이뿐만 아니라 김추자가 불렀던 ‘거짓말’ 등 수십 곡이 금지됐다”고 주장했다.

신씨는 “고심하던 아버지는 당시 아버지의 밴드였던 ‘신중현과 엽전들’ 2집(74년)에 아름다운 강산을 수록했다. 이 곡은 ‘권력자를 찬양하는 노래는 만들 수 없지만 아고라 민주주의 실현이라는 꿈과 아름다운 우리 대한민국을 찬양하는 노래는 만들 수 있다’는 아버지의 의지가 담긴 곡”이라고 말했다.

신씨는 이어 “독재권력자 박정희의 강권을 거부하고 우리나라를 하나로 아우르는 노래를 만들었지만 이 곡 역시 유신정권 내내 금지곡이 됐다. 그러므로 박사모, 어버이 따위가 불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신씨는 끝으로 “촛불집회 집행부는 나를 섭외하라. 내가 제대로 된 버전으로 연주하겠다”며 글을 마쳤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