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원은 “무기한으로 ISA 계좌 해지 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4일 금소원은 “ISA는 시행 초기부터 예상한대로 국민 세금이 지원된 국민을 위한 금융세제통장으로서 국민을 위한 상품이 아닌, 증권사 등 금융사만을 위한 상품구조 때문에 국민을 우롱한 세금낭비 금융상품이라는 점에서 ISA를 조속히 폐지하고 국민을 위한 새로운 금융세제상품을 도입해야한다”고 밝혔다.

금소원은 “다음 주부터 ISA 계좌에 대한 전국적이고, 무기한적으로 해지 운동을 펼쳐나가는 한편,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는 물론, 기재부와 국회 등을 상대로 폐지 요구 등 모든 조치를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소원은 “ISA 도입은 당초 금융세제 상품으로서 전혀 적합치 않은 상품구조로 인해, 현재의 국내 금융 환경에 적합한 금융상품이 아니었다”며 “하지만 금융위의 한심한 정책 판단과 전문성 부족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다”고 지적했다.

금소원은 “금융위가 ‘국민 부자 만들기 상품’이라고 청와대에 보고하고 도입한 ISA 통장이 수 백만개 깡통계좌이었다는 점도 20-30년전의 후진적인 금융 행태가 발생했다며, 청와대의 무능과 금융위라는 한심한 부역집단의 합작품이라는 점에서 ISA를 당장 폐지되어야 할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금소원은 “금융위가 현재도 시장과 국민을 속이면서 실패와 잘못을 인정하기는커녕 사실까지 호도하면서, 가능성도 없는 ISA 2기를 도입할 듯이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즉각 폐기를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