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각네야채가게 대표가 일부 가맹점주들에게 욕설과 폭력은 물론 금품 상납 등을 요구하는 갑질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점주들은 “이 대표가 스쿠터를 사달라고 요구하는 등 2주에 한번 열리는 가맹점주 교육에서 욕설을 하거나 따귀를 때리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부 점주들은 속칭 ‘똥개 교육’이라고 불리는 유료 교육을 500만원을 내고 받았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일자 이 대표는 27일 ‘총각네 야채가게’ 홈페이지를 통해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는 사과문을 올렸다. 이 대표는 사과문에서 “초등학생 시절부터 생존을 위해 밑바닥부터 치열하게 장사를 하다 보니 부족한 점이 많았다”면서 “욕부터 사람을 대하는 태도까지 무지했고 무식했다”고 말했다. 또 “함께 해온 동료들과 더 강한 조직을 만들고 열정을 불러일으키고자 했던 과거 언행들이 누군가에게 큰 상처가 될 줄은 미처 헤아리지 못했다”면서 “가진 것 없던 고등학생이 지금까지 커올 수 있었던 것은 내가 잘해서가 아니라 모든 분들의 도움으로 이뤄진 것들이었는데 보답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문제가 됐던 모든 부분을 전면 수정하고 최선을 다해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누리꾼들은 ‘총각네’의 갑질 논란 보도에 대해 ‘돈만 벌어 사장되는게 목표’, ‘장사도 철학을 갖고 해라’, ‘오너가 이런 마인드라면 안 사먹는게 좋아’ 등의 반응을 보였다.

총각네야채가게는 이영석 대표가 채소·야채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가게로 서울 대치동에서 첫 가게를 오픈하며 ‘흙수저’의 신화로 꼽혔다. 이 대표의 성공이 알려지면서 언론과 방송 등에 출연하며 성공 스토리과 관련한 강의도 했다.

총각네야채가게는 전국에 43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8억원의 영업 이익을 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