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원 특수 활동비 상납 지시 의혹 집중 파헤칠 듯”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8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됐다. 사진제공=뉴시스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31일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장을 지낸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원장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한데 이어 8일 오후 남재준 전 국정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청와대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정기적으로 상납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를 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은 남재준 전 국정원장을 이날 오후 1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남 전 원장은 박근혜 정부 국정원장(2013년 3월~2014년 5월)으로 재직시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상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국정원이 2013년부터 지난해 최순실 게이트가 발생하기 전까지 특수활동비에서 매달 5000만원 또는 1억원씩 모두 수십억원의 현금을 청와대에 전달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남 전 원장을 소환해 국정원 특수활동비의 청와대 상납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 등 자금 전달 경위 등을 집중 수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남 전 원장에 이어 이병기·이병호 전 원장을 소환 조사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