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전 대통령 신중 모드로 전환, 차후 대응책 모색에 들어간 듯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조용히 귀국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오전 귀국했다. 이 전 대통령은 최근 자신을 겨냥한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과의 사이버사 활동 지시·보고 여부 및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등에 대한 언급 없이 조용히 인천 공항을 빠져나갔다.
 
정치권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이 귀국을 하면 지난 출국때처럼 현 시국 상황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을 가졌지만 이 전 대통령은 아무런 발언을 하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은 미리 대기하고 있던 취재진들의 질문에 “날씨가 추운데…”라고 말을 흐린 후 공항을 떠났다. 이 전 대통령을 수행했던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언급을) 따로 안 하실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에 대한 추가 입장을 낼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정치보복이라고 얘기하지 않았느냐”고 응답했다.
 
하지만 친이계 인사인 조해진 전 의원은 문재인 정권의 적폐청산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 퇴임 이후에 온전하겠나”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조 전 의원은 이날 cpbc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 나와 ‘이 전 대통령이 검찰 포토라인에 서냐’고 묻자 “지금 현 대통령도 수많은 정책 사안에 대해서 참모들로부터 보고받고 지시하고 결정하고 하는데 그 중에 하나가 나중에 문제돼서 사법적으로 법적 책임을 지게 된다고 할 때 협의하고 지시하고 했으니까 '대통령도 다 공범이다’라고 하면 대통령 일 할 수 있겠냐. 퇴임 이후에 온전하겠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군사이버사령부의 댓글공작 의혹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에 대해 소문만 무성하고 자꾸 수사 가능성을 흘리기만 할 뿐이지 구체적으로 직접적으로 수사계획을 발표하지 않고 있는 것을 보면 범죄행위가 될 만한 단서를 아직 못 잡은 것 같다”고 추측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신이 현 정부의 적폐청산에 대해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한 이상, 추가 대응에 나설 것으로 예측됐지만 다시 신중모드에 들어갔다. 다만 조해진 전 의원과 같은 측근 인사들이 대신 나서서 이 전 대통령을 대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특히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무엇보다 적폐의 뿌리요, 총본산 격인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지금 당장 소환해서 적극수사 해야 한다. 그것이 적폐청산의 완결이다”고 강력 촉구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여권과 진보 야권이 일제히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면서 양 측의 전면전은 임박했다. 일단 이 전 대통령 측이 검찰 수사의 진행속도를 지켜보면서 추가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 측이 현 정부에 대한 폭로전을 개시하면 정치권에 미치는 파장은 상당할 것”이라며 “결국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진흙탕 싸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는 어두운 전망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