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장관은 그 때 가서 책임질 일 만들지 말고 지금 책임져라”

국민의당은 25일 김영춘 해수부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국민의당은 25일 김영춘 해수부 장관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24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세월호 유해 추가 발견에 대해 이는 은폐가 아니라 늑장보고라고 답변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세월호 사고 늑장보고로 304명의 국민이 목숨을 잃었는데 유골 추가발견 늑장보고로 미수습자를 두 번 세 번 죽인 것을 정녕 변명이라고 하는 말인가”라며 “게다가 ‘다시 이런 일 안 생기게 하는 게 제 책임’이라며 유골 은폐 의혹에 대한 책임에 선을 그었는데 기가 막힌다”고 비판했다.
 
그는 “김 장관은 책임지겠다고 고개 숙인 때가 엊그제인데 이제는 책임 없다고 오리발을 내밀었다”면서 “게다가 현장실무자들에 대해 ‘잘못된 판단을 한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지만 악의로서 한 건 아니라’는 답변 또한 어이없다”고 꼬집었다.
 
또 “선의로 유해 없는 장례를 치르게 한 뒤 유골 발견 사실을 알린 일이 악의가 없었다는 것은 어느 나라 해석인가”라며 “사람을 두 번 죽이고도 선의였다는 말이 유족과 국민에게 용납될 수 있는 말인지 김 장관은 양심에 손을 얹고 생각해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금은 책임질 일이 없다는 것인가. 김 장관은 그 때 가서 책임질 일 만들지 말고 지금 책임져라”면서 “김 장관은 유골 추가 발견 사실을 20일 날 보고 받고도 유가족에게 알리지 않은 것을 확인하지 않은 것은 물론 대통령과 총리에게도 22일 언론보도가 날 때까지 이를 보고하지 않은 이유를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아무리 김 장관이 이 번 사건을 은폐가 아니라 늑장보고라고 우겨도 그 책임은 절대 가벼워지지 않으며 사건 은폐의 최종 책임자가 김 장관이라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면서 “김 장관은 꼬리자르기와 책임 회피로 이번 사건을 얼버무리려 하지 말고 당장 사퇴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