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으로 일관하는 다른 정당과의 차별화 시도

바른정당은 국회의원 세비 인상 반대론을 제기하며 다른 정당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바른정당이 내년도 국회의원 세비 인상 반대론을 거듭 제기하며 다른 정당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국회 운영위는 지난달 3일 예결산심사소위를 통해 국회의원 세비 중 공무원 기본급에 해당하는 일반수당을 공무원 보수 인상률(2.6%) 만큼 인상하는 내년도 사무처 예산안을 의결한 바 있다.

유의동 수석대변인은 4일 논평을 통해 “국회의원 세비인상, 다시 한 번 반대한다”고 밝혔다.

유 대변인은 “그러나, 내년도 예산안 속에는 아직도 국회의원 세비 인상분이 삭감 없이 반영돼 있다”면서 “관련 예산의 삭감 여부는 몇몇 예결소위 위원 말고는 확인도 불가능할 지경이다. 국회는 기어이 모른 척 국회의원 세비를 인상하려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각 당은 세비인상이 없음을 국민 앞에 분명히 약속하고, 재개되는 예산논의를 통해 관련예산을 완전히 삭감해야 한다”면서 “국회가 올려야 할 것은 세비가 아니다. 국민에게서 오는 신뢰부터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바른정당은 지난 1일에도 의원총회를 통해 “나라의 사정이나 서민경제를 고려 해봐도 그래서는 안 될 일이다. 예결위 심사를 통해 세비가 인상 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세비 인상을 반대한 바 있다.

여의도 정치권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바른정당은 의원실 8급 보좌관 신설 건에 있어서도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면서 “국회 특권 내려놓기의 가장 확실한 실천안을 제시하고 있는 바른정당이 민의를 제대로 읽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집권 여당이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세비인상에 대해서 얼렁뚱땅 넘어가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에 대한 국민들의 싸늘한 시선이 존재한다는 것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