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해양 공장 / 사진 = 뉴시스

[월요신문=김덕호 기자] 정부가 경남 거제, 통영·고성, 목포·영암·해남, 울산 동구, 창원 진해구 등 5곳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했다.

29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위 5개 지역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추가 지정한다고 밝혔다.

지정된 5개 지역은 조선업 불황으로 지역 경제 기반이 흔들리고 있는 지역이다.

경제기반 약화로 인해 현대중공업이 위치한 울산광역시 동구 지역은 최근 5년간 1만명의 인구가 유출됐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위치한 거제와 통영시도 울산과 비슷한 수준의 인구가 유출됐다. 창원과 목포 역시 인구유출이 심각하다.

이에 정부는 경남 거제, 통영·고성, 목포·영암·해남, 울산 동구, 창원 진해구를 지난 4월에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했고, 오늘은 위 5개 지역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편성했다.

해당 지역에는 법인세와 소득세가 5년간 감면되고 협력업체 등 중소업체에 단기 유동성을 공급하는 등 정부의 지원이 제공된다. 또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퇴직하는 인력을 채용하는 기업에 대해 정부가 최대 연 300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한다.

김 부총리는 "신규 지정한 지역에는 지난 대책에 없던 희망근로사업과 조선 기자재 업체 전반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 보증을 추가로 지원해 일자리, 유동성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