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노조, 파업 불사…무분규 기록 깨져
현대重·대우조선해양, 임단협 연내 타결 의문
포스코, 민노·한노 양대노총 각축장

현대중공업의 지난 7월 파업 당시 모습 / 사진 = 뉴시스

[월요신문=김덕호 기자]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 4일 1차 부분파업에 들어간 데 이어 10일에는 2차 파업에 들어갔다. 이로써 지난 3년간의 무분규 타협은 올해로 마침표를 찍었다. 또 포스코는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양대 노총이 자리를 잡으며 경쟁 구도에 들어간 상황, 이 외에도 대우조선해양은 노조위원장 선출을 앞·두고 있고, 현대중공업은 노사정 타협을 시도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자동차·철강·조선 등 중후장대(重厚長大) 산업군에서 회사와 노조간의 이견차가 커지는 양상이다. 르노삼성,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올해 임단협이 가을 투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고, 포스코는 새로운 노조가 생겨나며 무노조 경영을 마쳤다.

◆ 르노삼성, 2차 파업 돌입…완성차 업계 중 파업 유일

르노삼성은 국내 5개 완성차 업체 중 유일하게 임단협을 매듭짓지 못했다. 지난 3년간 무분규로 임단협을 마무리 지었지만 올해에는 노사간 이견차가 크다.

쟁점 사안은 노조측이 주장하는 ▲기본급 10만667원 ▲자기계발비 2만133원 인상 ▲특별격려금 300만원 ▲격려금 250% 지급 등이다.

해당 부문에 대해 노조와 사측은 지난달 14일 대화에 나섰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에 지난 9월20일, 노조는 쟁의 행위 찬반 투표를 벌였고 전체 조합원 2295명 중 85.1%의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됐다.

지난 4일 첫 파업에 나선 노조는 10일부터는 2차 파업을 진행 중이다. 노조측은 주간조 대상 생산직과 사무직 모두 4시간의 부분 파업을 시행하고, 이 기간 잔업과 특근은 거부한다는 방침이다.

노조측 관계자는 "지난해 27만7000대에 달하는 차량을 판매했고, 수출량 역시 전년 대비 20.5% 이상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며 "사측은 이에 대한 보상을 해야 하지만 이 부분이 무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현재 르노그룹에는 43개의 공장이 있고, 개별 공장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며 "2020년 이후 생산될 닛산 물량에 대한 재협의를 앞둔 상황에서 노조의 요구는 공장의 경쟁력을 잃게 하는 과도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 포스코, 민노·한노 양대노총 각축장…'귀족노조'우려

지난 9월17일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국회 정론관에서 공식 출범을 알렸다. 같은 날 한국노총 역시 포스코 노조 재건을 선언하고 노조 활동을 늘리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로써 포스코는 창립 50년만에 무노조 경영을 마치게 됐다.

포스코에 노동조합이 설립된 것은 1988년이 최초, 그러나 1990년대 말 이후 노조원이 점차적으로 줄어든 결과 지난 9월에는 10여명만이 남아 ‘단체교섭권’을 잃은 상태였다. 

이에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포스코에 대해 노조탄압, 대화거부, 댓글공작 등을 통해 노조의 설립을 방해했다며 본격적인 공세에 나서고 있고, 한국노총 역시 포스코 내에서의 입지를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의 노조 설립에 대해 업계에서는 현대자동차에 이은 또 하나의 '귀족노조'가 생겨날 수 있다는 우려를 보이고 있다. 민주노총에서 진행중인 '산별노조 산하 지회'의 방향이든 한국노총이 추구하는 '단위노조'든 각 노동조합 내부의 정치적 이해에 따라 회사의 방향이 변할 수 있어서다.

한 노조 관계자는 "일부 노조의 경우 노동자 전체의 이익을 대변하기 보다는 특정 집단의 행위를 옹호하기 위한 '귀족노조'로 성향이 변한지 오래"라며 "대중의 공감이나 도덕성을 바탕으로 명분을 쌓지 못할 경우 포스코 노조 역시 초심을 일은 채 그들만의 살림을 꾸리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 현대重·대우조선해양, 임단협 아직 진행…현대重은 17일 또 파업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임금 및 단체협상은 아직도 진행 중이다. 그야말로 추투(秋鬪)가 이어지는 상황. 최악의 경우 연내 교섭이 이뤄지지 않을 것 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지난 8일 강환구 현대중공업 대표,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 박근태 현대중공업 노조 지부장, 송철호 울산시장 등 4명이 울산시청에 모여 노사정협의회를 개최했다.

해양사업부 가동 중단에 따라 발생한 유휴인력 2600여명과 노조의 임금 인상 요구를 놓고 회사와 노조가 첨예히 대립하자 결국 울산시 등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나선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8월 나스르 프로젝트가 완료되면서 해양사업부의 일감이 완전히 소진됐다.

이에 유휴인력 부담 완화를 위해 약 1200여명에게 평균 임금의 40%를 지급하는 안의 유급휴직 정책을 내놓은 바 있다. 또 경영정상화까지 ▲기본급 20% 반납 ▲기본급동결 ▲유연근무제 도입 ▲월차 유급휴가 폐지 후 기본급화 등을 제시하며 노조와 협상에 임하고 있다.

그러나 노조는 임금인상 및 순환배치 인력 확대 등을 주장하며 맞서는 상황이다. 이에 더해 오는 17~18일 전 조합원 부분 파업을 예고하는 등 강경 대응에도 나섰다. 이번 파업은 지난 7월13일, 7월19~24일, 8월 27~29일, 9월 12일에 이은 다섯 번째 파업이다.

대우조선해양의 임단협 역시 아직 타결을 보지 못했다. 노조는 기본급 4.11%인상, 사내 하도급 노동자 처우 개선, 사내 근로복지기금 출현 등을 요구하고 있고, 사측은 기본급 동결을 제시했지만 이를 노조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노조측은 지난 9일 자체 발행한 ‘투쟁속보’를 통해 ‘전사 물류를 차단하는 투쟁’, ‘노동조합 6대 요구안 승계 없이 연내 타결 어렵다’ 등 주장 관철에 대한 의지를 밝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