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유럽에서 시범수업…지역사회 신뢰구축 가교

현대모비스의 '주니어 공학교실'이 미국 디트로이트시 소재 더피(Durfee)공립 초등학교 진행됐다. / 사진 = 현대모비스

[월요신문=김덕호 기자] 현대모비스의 대표적 사회공헌 활동인 ‘주니어 공학교실’이 해외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7일 현대모비스는 미국 미시건주 디트로이트시 소재 더피(Durfee)공립 초등학교에서 북미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주니어 공학교실’ 시범 수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주니어 공학교실’은 2005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이공계 꿈나무 육성’ 프로그램이다.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습형 과학수업을 진행하며, 국내에서는 최근 5년간 현재까지 200여개 초등학교에서 3만명 정도의 학생이 수업에 참여했다.

국내에서의 호응을 바탕으로 2014년부터는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6개 지역과 독일 프랑크푸르트, 미국 디트로이트 등 프로그램 운영 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미주 첫 번째 수업이 개최된 디트로이트는 현대모비스의 북미연구소가 위치한 지역이다. 공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수준의 강사진의 확보가 용이하다. 또 현대모비스는 미국 크라이슬러에 섀시 모듈을 공급해 온 바 있어 지역사회와의 교감도 두터웠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시범 수업을 계기로 내년부터는 연 3회의 정규 수업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 중장기적으로 조지아·앨라바마·캘리포니아·플로리다 등 미주 생산·부품법인 인근의 지역사회로도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어린이 눈높이에서 재해석한 실습형 과학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호응과 만족이 매우 높았다”며 “지역 방송과 신문 등 현지 매체에서도 이 수업 현장을 직접 취재해 보도하는 등 학부모들과 지역사회에서도 이 공학교실에 대한 관심이 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