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출석한 조국 장관과 이낙연 총리/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2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검찰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과 관련한 이낙연 국무총리의 국회 답변과 관련한 논쟁이 이어졌다.

앞서 지난달 27일 이 총리는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여성만 두 분 계시는 집에서 많은 남성들이 11시간 동안 방안을 뒤지고 식사를 배달해 먹는 것은 과도했다는 인상을 줄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은 "마치 인권침해 느낌이 가도록 한 발언이며, 감성팔이를 하고 동정심을 유발하려 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성 의원은 이어 “국무총리가 가짜뉴스 대응책을 세우겠다고 해 놓고는 본인이 사실관계가 틀린 가짜뉴스를 만들어낸 셈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실제로 압수수색 당시에는 조 장관의 아들과 2명의 변호사, 그리고 여성 수사관 등이 입회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총리비서실은 즉각 성 의원의 발언을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정운현 국무총리비서실장은 "말 내용 중에 오류가 있었다고 해도 그것이 설사 가짜뉴스를 만들려고 한 것이겠는가“라고 언급했다.

그러자 성 의원도 "압수수색이 이뤄진 지 나흘이 지난 상태에서 총리가 당시 상황을 제대로 설명조차 못한 것도 적지 않은 문제“라고 맞받아쳤다.

정 실장은 이에 "결과적으로 저희가 (이 총리를) 잘못 보좌했다는 것은 인정하나 모든 압수수색에 변호사와 남녀가 몇 명인지 까지 관심을 가지거나 세세히 보고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 총리가 사안을 이미 다 알고 있었기 때문에 특별히 보고 드린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성 의원은 정 실장의 발언에 “대한민국 총리가 이렇게 허접한가"라며 총리 비서실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형욱 국무조정실장은 두 사람 사이에 설전이 이어지자 "오히려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해 저희가 총리에게 보고했다면 더 큰 문제가 아니냐"며 “반대 경우라면 수사에 간섭한다고 하지 않겠는가“라고 성 의원을 질타했다.

한국당 김선동 의원은 "이 총리의 국회 답변은 명백한 가짜뉴스"라며 "비서실장이 '가짜뉴스라고 얘기하면 되겠냐'고 되묻는 발언은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 실장은 김 의원을 향해 "가짜뉴스가 맞다 아니다가 아니라 총리가 설마 가짜뉴스를 만들기 위해 그런 식의 발언을 하겠냐는 뜻"이라고 답했다.

그런가 하면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은 정 실장에게 "총리의 답변 기조가 달라졌는데 대정부질문 답변 내용에 대해서 청와대에서 불만을 표시하거나 신중을 기해달라고 요청한 적이 있느냐"고 질의했다.

정 실장은 이에 "제가 알기론 없다. 총리가 청와대 눈치를 본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총리도 두루두루 살펴보고 의견도 듣고 하면서 민심을 반영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