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가 이낙연 총리의 방일 가능성에 대해 보도했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오는 22일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 의식을 앞두고 한일 관계가 개선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8일 일본 NHK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즉위식에 참석해 아베 신조 총리와 짧은 회담을 가질 것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NHK는 한일 관계가 악화됨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의 일왕 즉위 의식 참석은 보류됐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일왕 즉위식을 전후해 50개국 주요 인사들과 21일부터 25일까지 개별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모테기 도시미츠 외무상 역시 약 50개국 외교부장관과 회담을 갖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까지는 이낙연 총리의 참석이 가장 유력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방문할 가능성도 완전히 닫아 놓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며칠 후면 일본의 수출 규제가 시작된 지 100일이 넘어간다"며 "정부·기업의 신속하고 전방위적인 대응, 국민 호응까지 한데 모여서 지금까지는 대체로 잘 대처해 왔고, 수입선 다변화와 기술 자립,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등 여러 면에서 의미 있는 성과도 만들어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한일갈등이 장기화되면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는 일을 피할 수 없는 만큼 청와대는 일본의 전향적인 조치가 나올 경우 올해 안으로 한일관계 복원을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8월 종료가 선언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미아) 역시 실효 시점이 다음달 22일로 다가와 일본의 전향적 조치가 있다면 종료 선언을 재고할 수 있다고 청와대는 판단하고 있다.

또 일왕 즉위식 이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반려와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입장 전환 등이 이뤄질 경우 한일 정상회담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한편 국무총리실에서는 이 총리의 즉위식 참석을 아직까지 기정사실화하지는 않고 있다.

이 총리는 동아일보 기자 시절 도쿄 특파원 경험이 있어 일본어에 능통하며 국회의원 때도 한일의원연맹 간사장과 수석부회장 등을 역임하는 등 대표적인 지일파로 꼽힌다.

지난해 10월에도 이 총리는 한일친선협회 일본 측 회장 자격으로 방한한 가와무라 다케오 일한의원연맹 간사장과 만나, 당시 20주년을 맞은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언급하며 한일 관계를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자고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1998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일본 총리는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