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초월회 오찬모임에 참석한 각 당 대표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여야가 사법개혁 법안과 선거제 개혁 법안 논의 등을 위해 위해 만들기로 합의한 정치협상회의가 출발부터 엇박자를 내고 있다.

정치협상회의는 11일 오전 첫 모임을 갖기로 했으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불참 의사를 밝히면서 반쪽짜리 회의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앞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야 4당 대표들은 지난 7일 초월회 모임을 통해 정치협상회의를 출범시키는 데 동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회동에 불참하기는 했지만 민주당에서는 정치협상회의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당시 브리핑에서 "첫 비공개 회의는 문 의장이 국제의원연맹(IPU) 회의 참석차 출국하는 13일 이전에 개최하기로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의장 순방 후 첫 회의를 열면 가능한 날짜는 21일 이후가 된다.

이달 말 사법개혁 법안의 본회의 상정도 가능한 점을 고려하면 촉박한 시점이기 때문에 13일 이전으로 합의를 보았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문 의장 측은 이날 여야 5당에 11일 첫 회의 일정을 공지했으나 황 대표는 미리 잡아 놓은 회의 시간과 겹친다며 불참하겠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황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의장 순방 전 회의 개최'에 합의한 적이 없다고 못 박았다.

그는 "초월회 때 저는 충분한 준비를 거쳐 의장 순방 뒤에 하면 좋겠다고 분명히 말씀드렸다”고도 말했다.

황 대표가 아닌 다른 정당 대표들은 11일 오전 10시 30분에 예정대로 회의 참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은 황 대표가 사실상 회의를 거부한 것이라며 강하게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회의장이 합의문까지 작성해 언론에 공개까지 했는데 정작 날짜가 잡히자 슬그머니 발을 빼고 있는 것“이라며 ”황 대표가 정치협상회의에 대한 실익 등을 따져 부정적인 입장으로 선회한 것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의당 여영국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한국당도 사법개혁 논의에 참여하다고 밝힌 만큼 성의 있는 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억지를 부리며 어처구니없는 정치개혁안을 고집하지는 않을 것이라 기대한다. 알다시피 시간은 한국당의 편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11일 첫 회의가 열리더라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과 검경 수사권 조정안 등 사법개혁안과 공직선거법 개정을 중심에 둔 정치개혁안을 놓고 여야 간의 의견 대립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