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현장 국무회의를 가진 문 대통령/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부산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열고 오는 26∼27일로 다가온 '2019 한·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준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 대해 “신남방정책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촉진제이자 한국이 대륙과 해양을 잇는 '교량국가'의 입지를 다지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다만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부산 방문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아 성사가 어려워진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최근 남북관계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다 보니 대통령 역시 북한 관련 메시지에 최대한 신중을 기하는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이날 회의는 문재인 정부 들어 세 번째 현장 국무회의로, 올해 2월에는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9월에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각각 현장 회의를 가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첫 현장 회의 때는 숭고한 독립정신을 기렸고, 두 번째 현장 회의 때는 '아무도 흔들 수 없는 경제'를 만들자고 다짐했다”면서 “현장 국무회의는 대통령이 결연한 의지를 가질 때 개최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 역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국민과 함께 성공시키겠다는 다짐이 담겼다는 게 이 관계자의 이야기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가 한국과 아세안의 협력관계 발전에 결정적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뜻을 강하게 피력했다.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회의는 지난 2년 반 동안 우리 정부가 진심과 성의를 다해 추진해 온 신남방정책의 중간 결산"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신남방정책은 대한민국 국가 발전 전략의 핵심"이라며 "이번 정상회의를 아세안과의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 동반 성장의 상생 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타결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정에 대한 기대감을 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RCEP은 세계 최대의 메가 FTA(자유무역협정)"라며 "내년 최종 서명을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시장이 열리고, 자유무역 가치의 확산에 큰 역할을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근 미중 무역갈등 및 보호무역주의 흐름의 강화, 일본의 수출규제 사태 등이 겹치며 대외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아세안을 포함한 새로운 시장과의 교역 다변화를 통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게 대통령의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아가 "아세안과 함께 아시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의 미래를 열어야 한다"며 아세안과의 협력이 교역분야를 넘어 역내 평화 실현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서 한반도 평화에 대한 아세안) 굳건한 지지가 변함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도 말했다.

다만 이날 회의에서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나 남북관계에 대한 발언은 나오지 않았으며, 김 위원장의 부산 방문 가능성도 거론되지 않았다.

청와대는 그러나 김 위원장의 방문 가능성을 완전히 닫지는 않은 상태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김 의원장 초청에 대해 "가시적 진전사항이 나온 것은 없다"면서도 "실무자들 입장에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준비하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