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유예와 관련된 일본 언론들의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으나 일일이 대응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5일 부산 벡스코에 마련된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 프레스룸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전했다.

이 관계자는 종료 유예를 둘러싼 일련의 논란에 대해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에 기반해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날인 24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일본 경제산업성(경산성)이 우리의 지소미아 종료 유예 발표 이후에도 “화이트리스트 제외 등 수출규제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는 취지의 발언과 관련, 일본측에 항의를 했고 외교채널을 통해 사과를 받아냈다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우리는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했으며 23일 한일 외교장관 회의에서도 똑같은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측에서 "한국이 지적한 입장을 이해한다. 특히 경산성에서 부풀린 내용으로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한다. 한일 간 합의한 내용은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고 언급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 역시 "외교채널을 통해서 경산성의 부풀린 발표 내용에 대해서는 분명한 사과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외무성 한 간부의 말을 인용, "한국에 사과한 사실이 없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일본에 대한 항의를 통해 한국이 국내 비판을 피하려고 한다"는 내용의 기사도 함께 게재했다.

청와대는 “익명의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한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우리 측에서 직접 정의용 실장이 나서서 입장을 발표했고, 일본이 사과를 했다는 사실을 공식 확인했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자신이 있으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직접 나섰던 것처럼 일본 정부가 공식적인 입장 발표를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즉, 일본 측에서 정 실장에 비견되는 책임있는 인사가 직접 브리핑을 통해 입장 발표를 할 경우 거기에 대해 대응을 하겠다는 게 청와대의 방침이다.

한편 정 실장은 전날 외교가에서 쓰는 '트라이 미'라는 용어를 거론하며 "어느 한 쪽이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면서 상대방을 계속 자극할 경우 '계속 그렇게 한다면 내가 어떻게 할지 모른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나는 지금 일본에 'You try me'라고 하고 싶은 심경”이라고 경고했다.

정 실장은 또한 "앞으로 이런 식의 행동이 반복된다면, 한일 간 협상 진전에 큰 어려움이 있게 될 것이 우려된다. 지소미아 종료 유예가 최종합의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일본 측에 한일 합의에 따른 수출제재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