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여야가 오는 29일 오후 2시 국회 본회의를 통해 국회법 개정안과 '데이터 3법' 개정안을 비롯한 비쟁점 법안들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5일 오전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정례회동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회동 직후 브리핑을 갖고 "논의가 더 돼야 하겠지만 국회법 개정안과 데이터 3법 개정안도 처리할 수 있도록 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비쟁점 법안 중 하나인 국회법 개정안은 행정입법에 대한 국회의 통제를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데이터 3법 개정안은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법, 신용정보법을 개정하는 내용으로 이들 법안은 모두 소관 상임위 문턱을 넘지 못해 지난 19일 처리가 무산됐다.

이른바 강기정 정무수석의 '버럭' 이후 중단사태를 빚었던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도 오는 27일이나 28일 재개될 전망이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다음날인 26일 회동을 갖고 운영위 안건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변인에 따르면 운영위에서는 국회 개혁으로 추진되고 있는 국민동의청원규칙 등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그는 "일하는 국회법, 국회 선진화법, 인사청문제도 개선과 함께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21대 국회부터 상설화하기로 3당 원내대표가 합의했다"며 "27일 또는 28일 운영위가 열리는대로 처리하도록 준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동에 참석한 문 의장은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한 우리 측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여야 3당 원내대표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의장은 "외교와 안보 문제에 있어서는 여야가 따로 없다"면서 "국민들께 여야 정치권이 협심해서 일을 한다는 모습을 앞으로도 계속 보여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내년도 예산안 법정 처리시한(12월2일)에 대해서는 "헌법에 들어있는 헌법 사안"이라고 강조하며 "꼭 예산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부탁했다.

특히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 및 검찰개혁 법안의 원활한 처리도 문 의장의 요청사항 중 하나이다.

선거법 개정안은 오는 27일,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 법안은 다음달 3일 이후 국회 본회의에 부의될 예정이다.

그러나 황교안 대표가 6일째 단식농성을 이어가는 등 한국당에서는 패스트트랙 결사 저지에 나서고 있다.

문 의장은 "기다릴 수 있는 한 의장으로서 최대한 기다리겠다"고 했으나 "만약 합의가 안 될 경우 국회법 절차에 따라 처리할 수밖에 없다"며 강행 처리할 가능성도 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