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 사진=뉴시스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 사진=뉴시스

행정안전부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정부 주요 서비스에 대규모 장애가 발생하자 긴급 대응에 나섰다. 이번 화재로 총 647개 업무시스템 가동이 중단되면서, 우체국 금융과 우편 등 대국민 서비스 전반에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은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브리핑에서 “우체국 금융과 우편 등 국민 생활과 직결되는 서비스부터 신속히 복구하겠다”며 “업무시스템 647개 가동이 중단된 상태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즉시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화재 경위에 대해 “26일 저녁 8시15분경 무정전전원장치(UPS) 배터리를 지하로 이전하는 작업 과정에서 전원이 차단된 배터리 한 개에서 불이 발생했다”며 “즉시 소방서에 신고하고 작업 인력을 대피시켰으며, 종합상황실에 상황을 전파했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의 설명대로 화재는 약 10시간 만인 27일 오전 6시30분께 진화됐다.

정부는 화재의 심각성을 고려해 위기경보 수준을 기존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하고, 위기상황대응본부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환했다. 김 차관은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장애 현황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화재로 항온항습기가 작동을 멈추면서 서버 과열이 우려돼, 정보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가동을 선제적으로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 차관은 “현재는 항온항습기 복구를 최우선으로 진행 중이며, 이후 서버를 재가동해 순차적으로 복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1등급 정보시스템 장애'에 대비해 수기 접수 처리 체계와 대체 사이트 안내를 즉시 가동하도록 각 기관에 협조를 요청했다. 김 차관은 “민원처리 지연으로 국민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세금 납부, 각종 서류 제출 기한을 정상화 이후로 연장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는 국민 혼란을 막기 위해 이날 오전 8시 긴급 재난문자를 발송, 국민신문고 등 주요 정부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는 사실과 관공서 방문 전 서비스 가능 여부를 확인할 것을 안내했다.

김 차관은 “혹시라도 불편 사례가 발생하면 신속히 취합해 조치하겠다”며 “민원이나 서비스 신청 시 대체 사이트 접속이나 오프라인 창구를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화재는 26일 오후 8시20분 대전본원 5층 전산실에서 리튬배터리 폭발로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27일 오전까지 잔여 화재 진압 및 연기 배출 작업을 이어갔다. 정부는 피해 규모와 정확한 원인을 추가 조사하는 한편, 조속한 서비스 정상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월요신문=박윤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