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이상훈 기자]퀄컴 테크날러지스 Inc.(Qualcomm Technologies, Inc., 이하 퀄컴)는 세계 최초로 극초단파(UHF) RFID 기능이 통합된 기업용 모바일 프로세서 '퀄컴 드래곤윙 Q-6690(Qualcomm Dragonwing Q-6690)'을 26일 발표했다. 이를 활용하면 상품이나 자산에 붙은 '태그' 정보를 무선 전파로 한 번에 빠르고 정확하게 읽어내는 RAIN RFID(무선 주파수 식별) 판독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폭넓게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퀄컴 드래곤윙 Q-6690은 내장형 5G, 와이파이 7, 블루투스 6.0, 초광대역(UWB)을 탑재해 근접 인식 기반 경험과 우수한 글로벌 연결성을 제공한다. 퀄컴 드래곤윙 Q-6690은 저가형 휴대기기부터 소매점 POS 시스템, 스마트 키오스크까지 다양한 폼팩터를 지원하도록 설계됐으며, OEM과 ODM은 소프트웨어 구성형 기능 팩을 통해 필요한 기능을 선택하고 OTA(Over the air) 업그레이드로 손쉽게 확장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에 RAIN RFID 리더 기능을 추가하는 건 스마트 자산 관리에서 큰 장점이 있지만, 실제로 제조사들은 여러 중요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선, 기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RFID 모듈을 넣으려면 기기 설계를 다시 해야 하고, 크기가 커질 수 있다. 전용 모듈이 추가되면 배터리·전원 관리, 내부 회로와의 연결 등 하드웨어도 새로 설계해야 하기에 엔지니어링 비용과 시간이 더 소요된다.
또 하드웨어가 바뀌면 소프트웨어도 바뀌어야 하므로 RFID 리더와 기존 모바일 기능이 문제 없이 돌아가도록 개발자들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테스트해야 한다. 이런 모든 과정은 부품 단가(BOM)가 오르는 원인이 된다.
뿐만 아니라 새로 추가되는 기능에 대한 인증 절차와 규제 대응도 필요해 제작비가 크게 늘어날 수 있다. 개발이 복잡해지니 제품 출시까지 걸리는 시간도 길어지고, 생산팀 리소스도 분산돼 혁신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는 기업들의 인식이 모바일 기기용 RAIN RFID 리더 기능 추가를 망설이게 만든다.
하지만 퀄컴은 드래곤윙 Q-6690 프로세서를 통해 이 같은 기업들의 불만과 요구사항을 개선했다. 퀄컴 드래곤윙 Q-6690은 외부 RFID 리더 모듈이 필요 없는 세계 최초 RFID 완전 통합 기업용 모바일 프로세서다. 이를 통해 기기를 보다 작고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접근 권한 제어, 자산 추적, 재고 관리, 제품 인증 등 보안 중심의 비접촉 사용 사례를 손쉽게 구현해 소매·물류·산업 환경 전반에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퀄컴 드래곤윙 Q-6690은 OEM이 컴퓨팅 성능, 멀티미디어 기능, 카메라 지원, 주변 기기 구성을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구성형 기능 팩을 제공한다. 이러한 모듈형 접근 방식은 제품의 출시 속도를 단축하고 인증에 대한 부담을 줄이며, OTA 업그레이드를 통해 하드웨어 재설계 없이 고객 요구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 제품 수명을 연장한다.
아트 밀러(Art Miller) 퀄컴 부사장 겸 소매 부문 총괄은 "드래곤윙 Q-6690은 RFID, AI, 차세대 무선 연결을 하나의 확장 가능한 플랫폼에 통합해 소매, 물류, 제조 등 다양한 산업의 혁신을 가속화하도록 설계됐다"며, "스마트 키오스크와 휴대용 기기부터 실시간 재고 분석 및 비접촉 경험까지, 오늘날 소매 업체들은 강력하고 연결성을 갖추면서도 고객들의 변화하는 기대에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소매 업체들과의 협업이 특히 기대된다"고 말했다.
- 韓美 기업인 만났다…젠슨 황, 이재용과 반가운 포옹
- [특징주] 코미코, 5.25%↑…반도체 기대감 반영
- 삼성전자·존스홉킨스대학, '차세대 펠티어 냉각 기술'로 혁신기술상 수상
- 소프트뱅크, 인텔에 20억달러 투자…5대 주주 등극
- 3년간 BMW와 개발한 퀄컴 '스냅드래곤 라이드 파일럿'
- 퀄컴, SDV 위한 '스냅드래곤 라이드' 백서 공개
- 노트북 시장 겨냥한 퀄컴의 2번째 AI 칩셋 공습
- 갤럭시 S26 울트라 성능 예측...아이폰 17 프로 우위 전망
- 퀄컴, '2025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 수료식 성료
- 갤럭시 S26 울트라, 이렇게 출시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