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교동 아테라 업사이클링 커뮤니티 마당 전경. 폐자재를 재활용한 벤치와 식재포트(대형 화분) 등이 설치돼 입주민에게 휴식과 여가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금호건설
강릉 교동 아테라 업사이클링 커뮤니티 마당 전경. 폐자재를 재활용한 벤치와 식재포트(대형 화분) 등이 설치돼 입주민에게 휴식과 여가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금호건설

금호건설은 자사의 조경 특화 브랜드 '아트시스(Artsis)'에 '업사이클링(Upcycling)' 개념을 도입해 친환경 조경 시설물을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금호건설의 조경 특화 브랜드인 '아트시스'는 '아트(Art)'와 '오아시스(Oasis)'의 합성어로 '예술적 감성을 담아낸 도심 속 오아시스'를 의미한다. 

업사이클링은 단순한 재활용을 넘어 버려진 자원에 디자인 및 조경적 가치를 더해 새로운 제품으로 되살리는 활동을 뜻한다. 금호건설은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폐안전모 등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입주민들이 보고 즐길 수 있는 예술적 조형물과 휴게 공간으로 재탄생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실제 업사이클링 시설물은 올해 입주한 경기도 성남시 '분당 아테라'와 강원도 강릉시 '강릉 교동 아테라' 단지에 설치됐다. 두 단지에는 폐자재를 활용해 제작한 벤치, 식재포트(대형 화분)가 마련돼 있어 입주민들에게 감성적인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금호건설은 향후 독창적인 디자인을 지속 개발해 '아트시스'의 가치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 업사이클링 시설물은 금호건설이 실천하는 ESG경영의 일환이다. 건설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자재를 자원으로 되살림으로써 폐기물 처리 과정에서의 환경 부담을 줄이고 탄소배출 저감에도 기여한다. 금호건설은 앞으로도 친환경 건축자재 활용, 에너지 절감 설계, 녹색인증 확대 등과 연계해 친환경·사회적 책임·투명경영을 아우르는 ESG 경영 체계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 월요신문=김윤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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